슈퍼캠프코리아[SUPERCAMPKOREA]



Notice 슈퍼캠프코리아
공지사항
FAQ 슈퍼캠프코리아
자주묻는 질문
Q & A 슈퍼캠프코리아
질문&답변
Application 슈퍼캠프코리아
신청서 접수
Go to top

HOME > Resources > Parent Resources > 사이 좋게 지내기

사이 좋게 지내기

괴롭힘에 대한 조언

자녀가 괴롭힘(왕따)를 다룰 수 있도록 도와라.

괴롭힘을 경험하는 아이들이 겪는 주요 문제는 그들이 마음속 깊이에서 부끄러움과 모욕감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부모가 자녀와 가까운 관계를 형성했을 때, 괴롭힘을 경험한 아이는 부모에게 도움을 요청할 것입니다.

슈퍼캠프에서는 이 전략을 "홈 경기의 이점“ 이라고 부릅니다. 스포츠 팀이 홈 구장에서 팬들의응원을 받으며 경기 할 때 결과가 더 좋아진다는 것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가족 안에서도, 홈 경기의 이점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도전을 즐기며, 부모님과 개인적인 고민들을 나누는 것을 편안하게 느끼도록 도울 것입니다.

홈 경기의 이점이 빠르게 형성되지는 않습니다. 신뢰와 연결고리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단단해 질 것입니다. 이를 돕는 4단계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많이 듣고, 적게 말하라.

가정에서의 소통이 활발하지 않다면, 강제로 밀어붙여서는 안됩니다. 일단, 자녀가 입을 열려고 하면 그 이야기가 아무리 작은 것일 지라도 귀를 기울여 들을 준비를 하십시오.

그러기에 좋은 장소 중 하나는 자녀와 둘이서 타고 가는 차 안 입니다. 차 앞자리에 자녀와 옆자리에 앉았을 때, 여러분은 앞쪽을 보고 있을 것입니다. 둘 다 앞을 보고 앉아 있는 상태는, 자녀와 자연스럽고 쉽게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 비대립적인 환경을 만든 것입니다.

또한, 차 안이 아닌 다른 장소더라도, 자녀가 무언가를 나누려고 할 때 “더 말해줘.”라고 말해 줌으로 이야기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 간단한 한마디가 여러분이 대화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메시지가 됩니다. 이때, 여러분은 판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자녀가 말한 것을 그대로 받아 들여야 합니다.


2. 질문하라...말하기 전에

여러분은 자신을 이해해주지 않는 사람과 대화 나누고 싶으신가요? 물론 아닐 것입니다. 아이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때때로 부모가 진심으로 조언을 하려고 해서 아이는 그것을 ‘강의’로 인식하고 자연스럽게 대화를 끊으려고 합니다.

반면에 질문을 하면, 자연스러운 반응과 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질문이란, ‘예’ 또는 ‘아니오’와 같이 단답형으로 답할 수 있는 질문 말고 생각하고 답해야 하는 질문을 말합니다. 이 방법은 세일즈맨이 고객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친밀도를 형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문 기술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이 방법은 가족 안에서도 매우 잘 통합니다.

많이 질문하고 적게 말하는 방법은 부모님이 ‘아이들이 어떤 일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알기에도 좋은 방법이다. 아이들의 고민이 괴롭힘, 관계, 성적, 아니면 그 다른 무엇이든지 캐묻는 질문 보다는 가볍게 물어보는 것이 아이들로 하여금 답을 쉽게 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3. 가치를 공유해라; 아이에 대한 발견

부모는 자녀가 가족이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서 다 알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결국 아이들도 가족의 일원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가족의 가치에 대해 집중하거나 잘 알고있다고 예상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녁식사 같은 때에 가족이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 편안한 대화를 나눠야 합니다. 아이들의 가치는 무엇인지 물어보십시오. 만약에 생각할 시간이 필요한 것 같으면, 하루나 이틀 뒤 저녁식사 때 다시 얘기해 보자고 제안하십시오.

여러분이 이런 대화를 시도하면, 아이들이 학교에 가서도 비슷한 가치를 가진 친구들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런 친구들과 그룹을 이루면, 아이들은 괴롭힘으로 고통을 당할 확률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비슷한 가치와 흥미를 공유하고 있는 친구들과 어울리면 친구들로부터 배척당할 가능성도 줄어듭니다.


4. 당신과 자녀 사이에 신뢰의 다리를 만들어라

슈퍼캠프의 주요 관점은 “그들을 우리 안으로, 우리가 그들 안으로” 입니다. 이 의미에 대해서는 슈퍼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스텝들이 먼저 다가가 그들의 세계로 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알려줄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 스텝들은 학생들과 교감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을 가르쳐도 된다는 허가를 받아내야 합니다.

이 전략은 홈 경기의 이점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을 가져다 줍니다. 부모는 아이들의 취미나 열정에 대해 진심으로 흥미를 보임으로써 다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운동, 미술,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를 제작하는 것 등... 종류는 상관이 없습니다. 부모들이 관심을 가져준다면 아이들의 기분은 좋아집니다.

부모는 아이들의 취미나 활동에 함께 참여하면서 다리를 더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리를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은 아이들이 잘하는 것을 부모에게 보여달라고 하면서 ‘선생님’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자녀들과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정말 훌륭한 투자입니다. 분명히 부모와 자녀간의 신뢰가 상당한 단계로 올라가는 선물을 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에 아이들이 괴롭힘을 당하는 어려움에 처하더라도 부모를 찾아와 조언을 구하고 도움의 손길을 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저자에 대해서

바비 디포터는 청소년 동기부여, 학습을 증진시키는 데에 전문가입니다. 지금까지 오백만명 정도의 아이들의 삶을 슈퍼캠프와 학교에서의 양자교육을 통해 바꿔주었습니다. 슈퍼캠프는 미국, 유럽,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등에서 66000명 이상의 졸업자들을 배출한 여름 프로그램입니다. 양자학습은 어느 나라에 한정되지 않고 많은 나라에 걸쳐 학교의 학습을 도와주었습니다. 바비는 The Seven Biggest Teen Problems and how to turn them into Strengths (An Insider's Look at What Works with Teens) 을 포함에서 12권이 넘는 책의 저자입니다.


더 많은 정보는 http://www.SuperCamp.comhttp://www.QLN.com. 을 방문하십시오.
바비와 연락하려면 bdeporter@qln.com 이 이메일을 사용하십시오.